지도 마케팅만으로 문의율 2배 증가한 법무법인 사례
한 가지 여쭤보겠습니다.
만약 당신이 5,000원으로 10,000원짜리 지폐를 살 수 있다고 하면 얼만큼 사실건가요?
당연히 수중에 가지고 있는 모든 돈을 가져와 10,000원짜리 지폐를 살겁니다.
적게 투자해서 많이 버는 것,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이란 이런 것입니다.
락인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제품/서비스라면 온라인 마케팅은 적게 투자해서 많이 버는 것에 방점을 두어야 합니다.
적게 투자해서 많이 버는 마케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?
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지도마케팅만으로 어떻게 문의율을 비약적으로 상승시켰는지 그 사례를 공유하겠습니다.
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사업주시라면 분명 도움될겁니다.
(아래 지도마케팅이 적합한 업종과 그렇지 않은 업종을 구분해놨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.)
결과먼저 공유하겠습니다.
□ 업종: 법무법인
□ 기간: 2022년 12월 29일 ~ 현재(23년 3월) 진행 중
□ 전략: 지역+변호사, 지역+법률사무소, 지역+법무법인 등 총 9개 키워드 상단 노출
작업 후 대략 1달 뒤 타겟키워드 9개 모두 상단 노출되었습니다.
그에 따른 문의율에 대한 질문을 드렸고 위처럼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습니다.
실제로 얼마나 변화가 있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.
작업 당월 12월에는 총 49개의 문의 전화가 왔습니다.
그 중에서 29건은 통화연결이 된 건이고 20건은 통화 미연결 된 건입니다.
11월, 10월, 9월도 40-50개 정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.
1월에는 총 54개의 문의 전화가 왔습니다.
타겟 키워드 9개는 1월 말부터 상단노출이 되고 있었습니다.
미약하게 증가했지만 아직 그렇게 큰 변화는 아닙니다.
사실상 상단노출에 따른 효과는 2월부터 반영되기 때문에 2월의 문의개수가 중요합니다.
2월 1일부터 ~ 3월 3일까지 (30일 기준) 문의전화는 얼마나 왔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.
총 90건의 문의전화가 왔습니다. 12월과 비교했을 때 거의 2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.
이 수치는 통계로 잡히는 수치입니다. 통계로 잡히지 않는 것까지 생각한다면 이것보다 더 많은 문의전화가 왔을 것입니다.
해당 법무법인은 지도최적화 광고에 만족하셔서 조금 더 효과를 높이기 위해 파워링크 광고까지 진행 요청해주셨습니다.
지도최적화와 파워링크까지 진행한 덕분이었을까요? 문의전화가 더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.
서두에 말한 것처럼 5,000원으로 10,000원을 버는 마케팅 중 하나는 "지도 마케팅"입니다.
잠재고객들에게 손쉽게 노출시킬 수 있는 카테고리이기 때문입니다.
우리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들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.
그들이 찾아옵니다.
그때 적절한 위치에 노출만 잘 되고 있다면 그것만으로 마케팅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.
그렇다고 이 광고를 모든 분들에게 제안드리는 것은 아닙니다. 지도마케팅에 적합한 업종은 있습니다.
적합한 업종 | 적합하지 않은 업종 |
<영업방식이 B2C이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사업주> 1. 자영업 2. 병·의원 3. 법률사무소 4. 세무법인 | <오프라인 매장이 없고 전국 대상 영업> 1. 쇼핑몰 2. 지식서비스 판매 |
적합한 업종
적합하지 않은 업종
<영업방식이 B2C이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사업주>
1. 자영업
2. 병·의원
3. 법률사무소
4. 세무법인 <오프라인 매장이 없고 전국 대상 영업>
1. 쇼핑몰
2. 지식서비스 판매
* 예외적으로 청소/배관/열쇠/사다리 등 기술이 필요한 업종일 경우 실제 오프라인 매장은 없을 수 있으나 지도마케팅은 필요합니다.
계속 지도 마케팅이라고 하는데, '그게 정확하게 뭐야?'라고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
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. "지도를 활용한 마케팅"입니다.
지도를 어떻게 활용해서 마케팅 효과를 만들어낼까요?
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1. 플레이스 검색광고를 통해 노출률을 높이는 것
2. 최적화 작업을 통한 자연적으로 순위를 높이는 것
예를 들어 "일산피부과"를 네이버에서 검색해볼까요?
그럼 이렇게 플레이스 카테고리가 노출됩니다.
"일산피부과"라는 키워드의 질의 의도가 '일산에 있는 피부과를 알려줘' 이기 때문에 플레이스 구좌가 상단에 노출됩니다.
이미지 속 검정색 테두리 박스를 봐주세요. 왼쪽 상단에 "광고"라는 표시가 보이실겁니다.
이걸 "플레이스 검색광고"라고 합니다. 즉 돈을 내고 해당 지면을 사는 것이죠.
CPC방식으로 클릭당 돈이 빠져나가는 입찰방식입니다. 우리보다 더 높은 클릭당 돈을 책정한 업체가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되는 시스템입니다.
이것이 첫 번째 방법인 플레이스 검색광고를 통해 노출률을 높이는 것입니다.
그 다음 빨강 테두리 박스를 봐주세요. 여기는 광고가 아닌 자연적인 순위입니다.
자연 순위는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것들만 잘 충족시키면 상단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경쟁 업체들도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기준사항들은 다 잘 지키기때문에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.
이렇게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할 때는 직접 하는 것보다 저희처럼 전문업체에 맡기시는 게 효율적입니다.
이것이 지도 최적화 작업을 통한 자연적으로 순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.
머리 아프시죠? 두 문장으로 다시 정리해드릴게요.
· 지도마케팅은 검색엔진의 지도 구좌에 마케팅 하는 것을 의미한다.
· 방법은 검색광고 형태로 클릭당 돈을 지불하며 노출하는 형태와 자연적으로 순위를 높이는 것이 있다.
추가적으로 지도마케팅은 주요 채널 3사 모두 하시길 권장드립니다.
즉 네이버뿐만 아니라 다음, 구글에서도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업체가 노출되게끔 작업하시는 게 좋습니다.
지도마케팅의 핵심은 "노출"입니다.
물론 클릭률, 전환율도 중요하지만 노출량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다 의미 없는 말입니다.
노출량을 높이려면 상단노출이 필수적으로 되어야 합니다.
노출량이 확보 됐을 때 '어떻게 하면 클릭률/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까?'를 고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노출이 탄탄하지 않는데 클릭률과 전환율의 A/B테스트는 모래성 위에 성을 쌓는 것과 다름없습니다.
지도마케팅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은 저희한테 문의남겨주시면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